플라스틱 접착에 사용되는 접착제의 모든것
2010.10.29 10:12
나일론(nylon)의 종류와 특성 그리고 용도
조회 수 46741 추천 수 0 댓글 0
1)나일론의 종류와 특성
나일론 재질은 종류가 수천 가지에 이르나, 합성섬유에 응용되는 것은 주로 두 종류이다. 하나는 나일론 6,6으로 주로 듀퐁사가 발매하고 있는데, 제조방법은 벤젠을 물질로 하는 합성법을 사용한다. 여러나라에서 주 사용 되는것은 나일론 6으로, 먼저 ε-카프롤락탐을 합성하고 이를 고리열림중합[開環重合]시켜 제조한다. 탄소 6개로 이루어진 ε-카프롤락탐이 그대로 중합되어 고분자를 이루므로 나일론 6이라 부른다. 나일론 6,6과 나일론 6은 배열순서가 차이날 뿐 모두 C1H20(CO)2(NH)2의 화학식을 가진다.
나일론 6,10은 헥사메틸렌다이아민과 세바스산(sebacic acid)으로부터 합성한 것, 나일론 11이라는 피마자유를 원료로 하여 제조된 나일론도 있다. 나일론 12는 뷰타디엔을 출발 물질로 하여 제조하는데, 안정성이 아주좋다. 이와 반대로 (CH2)가 적은 나일론 4나 나일론 5 등도 있다. 녹는점은 나일론 6보다 높고 수분흡수율도 높으나, 안정성에 난점이 있다.
2)용도
초창기에는 합성섬유 중에서도 특히 양말에 많이 사용되었으며, 서서히 안감·속옷·블라우스 등 흡수성이 적은 부분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대형 중합이 가능하기 때문에 플라스틱 성형하는데 많이 사용되고있다. 페놀수지나 그 밖의 것들과 첨가제와 혼합하여 내열성이 있는 접착제로도 사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