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클라우드 컴퓨팅 하길래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알아봤다.
개인이나 기업이 만든 데이터가 인터넷 상의 서버에 영구적으로 저장되고, 데스크탑,·태블릿컴퓨터,노트북,넷북,스마트폰등의 IT 기기 등과 같은 클라이언트(내컴퓨터)에는 일시적으로 보관되는 컴퓨터 환경을 뜻한다.
즉 이용자의 모든 정보를 인터넷 상의 메인 서버에 저장하고, 만들어놓은 정보를 각종 IT 기기를 통하여 언제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다는 개념이다.
다시 말하면 클라우드 컴퓨팅은 무형의 형태로 존재하는 하드웨어·소프트웨어 등의 컴퓨팅 자원을 자신이 필요한 만큼 빌려 쓰고
이에 대한 사용요금을 지급하는 방식의 컴퓨팅 서비스로, 서로 다른 물리적인 위치에 존재하는 컴퓨팅 자원을 가상화 기술로 통합해 제공하는 기술을 말한다.
클라우드 컴퓨팅을 도입하면 기업 또는 개인은 컴퓨터 시스템을 유지·보수·관리하기 위하여 들어가는 비용과 서버의 구매 및 설치 비용과 업그레이드 비용, 소프트웨어 구매 비용 등 엄청난 비용과 시간·인력을 줄일 수 있고, 에너지 절감에도 기여할 수 있다.
문제는 데이터 센타 자체 문제 발생시 대형사고가 날수있으며 서버가 해킹당할 경우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고, 서버 장애나 통신 장애가 발생하면 자료 이용이 불가능하다는 단점도 있다.
정보의 독점 현상이 발생 할수가 있으며 사회 문제로 이슈화 될수있다.